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_ 이상훈(스투시) / 글로벌 브랜드들의 마케팅 전략을 엿볼 수 있는 책 / 기억에 남는 문장들

제주도에 친구와 놀러 갔을 때 방문한 ' 소심한 책방 '에서 구매했던 책. 그때가 2월 말이었던 것 같은데 시간이 너무 빠르다... 도서관에 가거나 서점에 가서 책에 둘러싸여 있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 친구와 둘이서 너무 만족했던 여행 코스였다. 소설을 고를까, 하다가 이 책을 선택했다.

 

#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

책은 깔끔하다. 하얀 표지에 음각으로 도형 디자인이 들어가 있고 글씨는 검은색으로 적혀있다.

페이지는 350 남짓으로 꽤 두꺼운 편이라 그만큼 많은 브랜드들의 브랜딩 전략과 마케팅 전략 레퍼런스가 담겨있다.

 

# 목차 및 간단 리뷰

우리가 잘 아는 나이키, 포카리스웨트, 버거킹, 애플 등의 브랜딩 전략을 볼 수 있으며 마케팅을 잘한 나라의 예시도 보여준다.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성이나 가치관을 잘 활용하는 게 이만큼이나 중요하구나를 느끼면서 애플의 슬로건을 생각했다.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그 제품에 맞는 슬로건이 있는데 각 나라의 사이트에는 그 슬로건이 그 나라의 언어로 적혀있다. 한국도 그 슬로건을 잘 번역해서 와, 싶을 때가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. 특히 그 나라의 언어로 바꾸면서 단어의 선택이 굉장히 중요해진다는 것을 느꼈다.

 

이런 숨은 이야기들, 성장을 위한 이야기들을 보는 것을 좋아해서 하나씩 읽을 때 재미있었다. 그 중에서도 ' 마케터의 인생 광고 카피 ' 목차를 제일 인상 깊게 읽었다. 삶에 대한 고민으로 불안이 높아질 때가 있는데 그럴 때 위안이 된다. 단호하고 단단한 광고 카피에서 위로를 받는다.

 

# 기억에 남는 문장들

P. 309 - 310
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는 인생은 재미가 없습니다. - 혼다

좋아하는 것만 해서는
밥을 먹을 수 없다.

하지만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으면
인생은 무미건조하다.

일도, 연구도, 레이스도.
재미있으니까 한다.

P. 314
혼다는 말한다. "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실패하지 않는다. 하지만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일도 없다. 그러니까 용기내서 시도하는 사람이 되자. "라고.

P. 318
결승점은 하나가 아니다. 사람의 수만큼 있다. - 리쿠르트 재팬

P. 328
처음에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.
모험에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.
만남에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. - JR 청춘 18 티켓 광고

P. 333
기억하자. 세상은 내가 그리고 당신이 지금 하는 일로 만들어지고 있다.

P. 343
첫 경험에 대한 기억에 결코 자신을 가두지 말자. 처음의 시도가 좋지 않았더라도 다시 도전해 보자. ' 처음 '이라는 단편적인 경험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지배하게 두면 새로운 발견, 새로운 경험과 마주할 기회도 사라진다. 인생에서 두 번째 경험, 여러 번의 경험이 필요한 이유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