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받기(+ 결제 수단 등록하는 방법)

블로그는 플랫폼마다 각자의 특색이 있는 것 같아요. 돈을 버는 수단도 조금씩 다르고요, 돈이 목적이 아닌 곳도 있다고 생각해요. 그중에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도 모든 사람들이 같을 수는 없겠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로는 실제로 내 손에 쥐어지는 돈이 타 플랫폼에 비하면 만족스럽다는 것인 것 같아요.

사실 저는 TheOnlySeeU가 세 번째 티스토리 블로그인데요, 이 글을 쓰는 이유도 이번에 어느 정도 글을 올리고 키운 TheOnlySeeU가 승인되었기 때문입니다! 'ڡ'४ 세 번째 블로그는 좀 더 편안하게 해야지~ 하고 개설했는데 정신 차려보니까 또 썸네일 만들고 있네요. 그리고 이건 몰랐는데 여행 갔다 온 걸 포스팅하는 게 더 힘든 거 같아요...

 

그렇다고 ' 와, 3개나 다 합격되었는데 수익이 괜찮게 나겠는데? ' 라고 생각하신다면 그건 아닙니다... 일단 첫 번째 블로그 때는 네이버에서 갓 넘어와서 영화 리뷰 정도나 올리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수익이 아예 나고 있지 않고요(약 4년째 방치), 현재 두 번째 블로그에서 대부분의 수익이 나는데 달에 커피 한 잔 사 먹을 정도밖에 안 되고 있어요. 여기도 2년째 방치되어 있기 때문이죠... 하지만 계속 포스팅을 할 당시에는 4-5잔 사 먹을 수익은 나왔던 것 같아요.

그리고 세 번째 블로그... 작년에 애드센스 승인 받기 위해 개설했지만 일이 너무 바쁘고 정신이 없는 관계로 어영부영 미뤄두고 있었는데요, 시간이 난 김에 빨리 승인 받아두자 싶어서 귀찮음을 무릅쓰고 열심히 포스팅을 했었던 것...

 

이제 진짜 어떻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제가 승인 받기 전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무엇이었는지 적어볼게요.

 


 

# 애드센스 승인 인증

안 믿으실 수도 있으니 인증 간단하게 한 번하고 시작할게요. 12월 4일에 갓 승인된 따끈따끈한 TheOnlySeeU!(•̀ᴗ•́)و ̑̑ 입니다. 승인이 필요한 블로그 링크를 누르면 검토 요청이 뜨는데요. 클릭하고 기다리면 됩니다. 승인이 거절된다면 붉은색으로 ' 주의필요 ' 라고 뜰 테고 승인이 된다면 위의 사진처럼 초록색으로 ' 준비됨 ' 이라고 뜹니다.

 

소요되는 시간은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2주 정도가 걸리니까 참고해주세요.

 


 

# 애드센스 승인 조건

첫 번째, 블로그의 정체성 만들기

 

- 어렵게 들릴 수 있지만 간단합니다. 저는 구글이 블로그를 검토할 때 이 블로그가 얼마나 전문적인지에 가장 중점을 둔다고 생각해요. 더 쉽게 말하자면 ' 주제 ' 입니다.

 

저는 보통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2-3개 정도의 주제로 글을 씁니다. 제 블로그를 살펴보자면 1번 블로그는 영화와 카페 리뷰를, 2번 블로그는 전자기기 & 간단한 프로그램 사용법을, 지금 보시는 3번 블로그는 여행 후기 & 책 & 제품 리뷰를 하고 있어요. 구글은 정신없이 너무 많은 주제를 올리는 것보다 2-3개의 주제를 정해서 깊게 파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. 나머지 올리고 싶은 것들은 승인받은 이후에 올려도 늦지 않으니까요!

조금 더 센스를 발휘하자면, 카테고리도 함께 관리해 주세요. 주제에 맞게 카테고리까지 정리하면 승인받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 같더라고요.

 

 

두 번째, 뉴스 & 광고성 포스팅은 자제하기

 

- 처음 시작하면 내가 포스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방문해서 읽어주시는 분들이 없거나 현저히 적죠. 이 때문에 조급해져서 뉴스나 광고 링크를 긁어와 짧은 글과 함께 게재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해요. 방문자 수는 늘어날지 몰라도 애드고시 시작... 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...

 

그리고 애정을 가지고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키우시려는 분이라면 느리더라도 꾸준히 자신이 정한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.

 

 

세 번째, 꾸준함과 글의 길이

 

- 내 블로그가 광고를 걸 만큼의 수준이 되었다! 는 걸 증명하기 위해서는 포스팅이 올라온 시간적 간격과 그 포스팅의 질도 중요합니다. 한 마디로 나의 블로그는 구글에게 보여주는 포트폴리오 같은 거죠.

 

그렇기 때문에 포스팅 간의 시간적 간격도 너무 길어서는 안 됩니다. 제가 이 블로그 승인받기 전에 4일에 하나씩은 꼭 올렸거든요. 사실 여행 후기는 한 포스팅 당 들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4일에 하나씩 올렸지만 여러분은 이렇게까지 안 하셔도 됩니다.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한 포스팅에 사진 5장 & 글 10줄 정도라면 이틀 또는 3일에 하나씩 올리는 게 적당한 것 같아요.

 

드문드문 보다는 꾸준함을 보여주는 것도 승인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. 실제로 두 번째 블로그 때는 1일 1포스팅을 해봤었는데 8일 만에 승인이 났던 기억이 있습니다.

 

 

마지막, 포스팅의 개수

- 이건 정말 사람마다 말이 다른데요. 저도 확답은 드릴 수가 없어요. 왜냐면 3개의 블로그가 모두 동일한 개수의 포스팅이 있을 때 승인이 된 게 아니기 때문이에요. 하지만 하나 말씀드리자면 이 블로그는 최근 포스팅 6개일 때(22년 포스팅까지 합치면 13개) 검토 요청 넣고 승인받았어요. 1번 블로그는 12개 정도에 받은 걸로 기억나요.

그래서 세 번째 조건을 잘 지킨다면 포스팅의 개수가 적어도 8-10개만 되어도 승인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바입니다.

 


 

# 애드센스 결제 수단 등록하기

애드센스에서 지급 → 지급 방법  결제 수단 관리 로 들어와 주세요.

결제 수단 추가에서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를 눌러주시고요.

예금주 이름 계좌번호를 적어주세요. 은행 이름은 해외명칭으로 적어주시면 되고요. 은행 식별 코드는 검색 포털에 치시면 나옵니다. 저는 SC제일은행으로 했기 때문에 이 은행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은행 이름은 Standard Chartered First Bank Korea , 은행 식별 코드는 SCBLKRSE인 거죠. 검색해서 복사 붙여 넣기 해주시고 기본 지급 수단으로 설정 체크 후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.

 


 

# 애드센스 정산받기

게으른 TheOnlySeeU 티스토리 시작 4년 만에 정산받다... 외화 통장 만들기 너무 귀찮아서 지급 기준액 계속 늘려놓다가 이번에 한 번 빼봤어요. 100만 원도 안되지만 취미로 했는데 돈도 벌었으니 만족하고 있어요 ㅎㅎ

 

100 달러 이상이 되어야 정산받을 수 있고 은행마다 다르겠지만 수수료가 있으니 적은 금액을 자주 빼기보다는 모아서 한 번에 빼는 게 수수료를 덜 낼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해 주세요!

 

이제 막 시작하셨거나 열심히 포스팅을 하지만 애드고시 때문에 애먹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작성했어요.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함께 성장해 나가봐요! ㅎㅎ